▲ 이동연 교수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인체동작분석 연구팀(이동연, 서상교, 최인호 교수)이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제5회 세계 족부족관절학회 & 제45회 미국 족부족관절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인 ‘학회장상(IFFAS President’s prize)’을 수상했다.

이 상은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족부족관절학회 기간 중 전 세계에서 발과 발목 관절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투고한 수백편의 논문을 심사해 선정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깊다.

올해로 5회째인 세계 족부족관절학회에서 국내 연구자가 학회장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방사선 영상과 족부동작분석 검사와의 상관관계’ 주제의 논문을 통해, 향후 근골격계 및 뇌신경계 환자의 병적 보행을 진단하고 치료할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논문은 세계 족부족관절학회지에 초청 논문으로도 게재될 예정이다.

연구팀은 2010년부터 정부지원 연구과제(근거창출임상시험사업단, 한국연구재단)로 한국인의 보행을 분

▲ 서상교 교수

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성인, 노인, 소아의 정상 및 비정상 보행 기준 수립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환자의 보행 중 신체 움직임을 확인하는 ‘족부동작분석검사’를 통해 환자의 기능을 제대로 반영한 진단법과 치료법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는 관절염이나 변형으로 인한 보행이상, 소아의 평발에 따른 보행변화 등을 분석하는데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과장광고로 과징금을 부과해 이슈가 되었던 기능성 신발의 효과를 정확히 측정해, 향후 기능성 신발 및 치료용 신발과 보조기 개발을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