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증진개발원 언론보도·SNS 분석 결과…여론은 금연효과에 더 관심

담뱃값 인상과 관련한 언론의 보도가 증세 논란에 치우쳐 실제 국민 관심과는 거리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위해관리팀이 최근 1개월간 22개 언론의 담배 관련 보도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부의 금연종합대책 발표 후 급증한 언론과 여론의 관심 양상을 알아본 결과다.

언론 보도의 경우 금연정책을 다룬 641건의 기사 중 72.1%가 담뱃값 인상을 집중 보도했는데, 금연정책에 초점을 맞췄던 보도프레임이 지방세법 개정안이 발표된 9월 12일부터 금연정책에서 증세 관점으로 옮겨졌다.

SNS에서도 담배 관련 단어를 언급한 10건 중 2건(23.4%)에서 담뱃값을 언급했고, 이 역시 지방세법개정안 발표 후 건수가 크게 늘었지만 담뱃값 이슈어가 10개 중 4개였고 간접흡연·금연 관련 이슈어가 6개였다.

여론의 관심은 '간접흡연의 피해', '담뱃값 인상 부담', '금연의 어려움', '금연지원 요구' 등으로 다양한 반면 언론에서는 담뱃값 인상과 세금에 집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 최근 1개월간 담배관련 이슈어 상위 10개 발생추이

건강증진개발원은 담뱃값 인상 정책 홍보가 증세 논란에 묻혀 본래 취지인 흡연억제 효과와 국민건강에 대해서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복지부 발표에 포함된 비가격정책이 언론과 여론 모두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정부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분석하며 흡연 예방과 금연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