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전공의들에게 공정·객관 학술정보 제공 모토
다학제 편집진 구성···9월 첫호 시작으로 계간 발행

 
보건의료전문언론 'Medical Observer'가 보톡스·필러 분야의 과학적 근거기반 구축과 함께 객관적인 전문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학술저널을 창간했다.

2014년 9월 첫호를 시작으로 계간 발행되는 'Filler & Toxin' 학술저널은 개원가를 중심으로 보톡스와 필러로 대변되는 현대의학 성형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임상현장, 더 나아가 교육기관의 학술적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만들어졌다.

'Filler & Toxin' 발행의 모토는 보톡스와 필러 분야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학술정보의 제공이다.

저널의 편집위원장인 서구일 원장(모델로피부과)은 "국내 보톡스와 필러 제품이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며 시술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데 반해, 학술 분야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전공의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뿐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체계화돼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의사들과 교육생들에게 과학적인 학술정보와 전문지식을 제공코자 한다"고 창간목적을 설명했다.

'Filler & Toxin'은 모토를 실천하기 위해 해당 분야의 다학제적 전문가들을 편집위원과 필진으로 구성해 의사들에게 상업성을 배제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정보를 전달한다.

서구일 편집위원장을 필두로 강훈 가톨릭대 성바오로병원 피부과 교수, 김종서 김종서성형외과 원장, 김희진 연세대치과대학 해부학교실 교수, 노낙경 리더스피부과 원장, 민복기 올포스킨피부과 원장, 신삼식 광주맑은피부과 원장, 안기영 대구안기영성형외과 원장, 윤인대 윤앤정성형외과 원장, 이홍기 이미지성형외과 원장, 한광호 네이처피부과 원장으로 구성된 편집위원진이 기초에서 임상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의 학술 콘텐츠를 직접 입안하고 업데이트한다.

전공의들을 위해서는 보톡스·필러 시술 시 필요한 해부학적 기초와 제품의 생물학적·생화학적 특성에 대한 기초,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기초·임상 부분을 구성했다. 또한 임상의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의 장단점 비교 및 이상반응 사례 분석, 최근 각광받고 있는 첨단술기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한다.

9월 발행된 첫호에서는 Issue and News (코 필러, 과연 안전한가?), Anatomy (바깥코의 해부학), Trend and Tip (히알루론산 필러를 이용한 물광 주사), Case Review (3D 리프팅 증례), Basic Science (히알루론산 필러의 특성), Basic Clinic (보톨리눔독소 제품비교), Complication (보톨리눔독소 A형 시술에 의한 이상반응 및 주의사항) 등 각 섹션마다 보톡스·필러 시술의 최신지견에 대한 정보가 독자들을 찾아간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