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모스템' 신청 1달 만에 1·2상 FDA 승인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지난 11일 미국 FDA로부터 줄기세포 폐질환 치료제 '뉴모스템(PNEUMOSTEM)'의 제1·2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메디포스트는 앞으로 약 2년간 미국 내의 미숙아 기관지폐이형성증 환자를 대상으로 뉴모스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동시에 검증하게 된다.

뉴모스템은 동종 제대혈(탯줄 혈액)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하며, 미숙아의 폐 조직을 재생시키고 염증소견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봤다.

기관지폐이형성증은 미숙아 사망과 합병증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뚜렷한 치료 방법이나 허가 받은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뉴모스템은 현재 국내에서는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에서 제2상 임상시험이 80% 가량 진행됐으며, 이미 국내 식약처와 미국 FDA에서 각각 '개발단계 희귀의약품'과 '희귀의약품(Orphan Drug)'으로 지정된 바 있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뉴모스템이 글로벌 신약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이번 임상시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임상 진행 경과에 따라 뉴모스템에 대한 다국적 제약사와의 기술 이전 및 해외 판권에 관한 협상도 본격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뉴모스템은 2012년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줄기세포 재생 의료 실용화 컨소시엄' 연구 과제로 선정돼 국내 및 해외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