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심혈관계 안전성 최신지견 발표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8월 8, 9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한 'CSI 포럼(Celebrex Special Speaker Invited Forum with Cardiologists)'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선택적 COX-2 억제제와 비선택적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sNSAIDs) 등 골관절염 치료제의 심혈관계 안전성에 대한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임상적 효능과 안전성이 논의됐다.

이날 서울의대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가 심혈관계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Meta-Analysis of NSAIDs' Effect on CV Risk)'을 소개하면서로 "모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는 어느 정도 심혈관계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임상 자료로 볼 때 특정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가 우등 혹은 열등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어 서울의대 순환기내과 양한모 교수가 서울대 연구진이 진행한 COREA-TEXUS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 류마티스관절염·정형외과 관리의 최신 업데이트 세션에서는 서울의대 정형외과 장종범 교수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의 위장관계 문제 예방을 위한 최적의 전략(Optimal Strategy to Prevent NSAIDs-induced GI Complication)'을 통해 세레콕시브의 상하부 위장관 안전성을 소개했다.

가톨릭의대 류마티스내과 윤종현 교수는 '통풍치료의 최신지견'에 대한 발표를 통해 현재 통풍 치료에 있어 가장 적합한 약제인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콜히친(colchicine)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의학부 이원식 부사장은 "이번 CSI 포럼은 골관절염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에 있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심혈관계 위험성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앞으로도 국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치료 옵션에 대한 올바른 안전성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