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조석구 교수, 국제 3상 임상연구에 참여

▲ 혈액내과 조석구 교수

희귀 혈액암 다발성 캐슬만병(MCD)의 치료에 대한 희망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림프종 전단계 질환인 MCD는 진단 후 30%의 환자가 5년 내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임에도 세계적으로 뚜렷한 표준치료법이 없고, 치료방법과 관련하여 시도된 임상 연구가 없는 질병이다.

미국 아칸소 주립대학의 반리 교수를 비롯한 미국, 중국, 유럽 등 19개국 38개 병원에서 실시된 국제공동연구에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공동저자로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조석구 교수가 참여했다.

연구팀은 18세 이상의 HIV음성인 다발성 캐슬만병 환자에게 주사제형인 실툭시맙(siltuximab)을 투여한 시험군과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누어 2010~2012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 시험군의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었다.

연구팀은 시험군과 대조군을 2:1의 비율 즉 약을 투여하는 환자가 2명이면 약효가 없는 생수를 투여하는 대조 환자를 1명 비율로 구성하고, 환자와 의사 모두 환자가 어느 군에 배정됐는지 모르는 무작위이중맹검 연구로 진행했다. 시험군 환자는 실툭시맙 11mg/kg을 3주간격으로 투여했다.

79명의 환자를 시험군 53명, 대조군 26명으로 나눈 뒤 임상적인 호전정도를 본 결과 시험군 환자가운데 34%가 종양의 증가도 없고 증상 조절도 되는 등 임상적으로 호전하였으나, 대조군은 0%로 호전이 없었다.

피로감, 야간발한, 빈혈 등의 정도가 심한 3등급 이상의 부작용은 시험군 47%, 대조군 54%고, 입원치료가 필요하거나 생명이 위험한 중증부작용은 시험군 23%, 대조군 19%으로 실툭시맙으로 치료한 환자의 부작용이 크지 않음을 확인했다.

조석구 교수는 "다발성 캐슬만병은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며 일반적으로 시름시름 앓다 사망하는 병으로 생존기간 중앙값이 14~30개월로 짧은 편"이라며 "실툭시맙의 치료효과를 증명한 이번 국제 임상연구가 그 동안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없었던 다발성 캐슬만병 환자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가 참여한 국제 3상 임상연구 결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암전문 학술지 '란셋 온콜로지'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