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박원명·우영섭 교수

정신의학적 진단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간단하게 접근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발간됐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박원명·우영섭 교수는 중앙의대 민경준·국립나주병원 윤보현·한림의대 성심병원 전덕인·제주의대 김문두 교수와 공동으로 미국 듀크대학교 명예교수이자 DSM-IV의 수석 편집인이었던 Allen Frances 박사의 '정신의학적 진단의 핵심: DSM-5의 변화와 쟁점에 대한 대응(원제: Essentials of Psychiatric Diagnosis: Responding to the Challenge of DSM-5)'을 국내 최초로 번역 출간했다.

이 책은 정신과 진단에 대한 선별질문, 진단적 원형, 감별진단 및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쉽고 구체적으로 서술했고, DSM의 제 5판에서 변화된 내용과 그 의의 및 논쟁점 등에 대해서도 총 정리해 제시하고 있다.

많은 정신건강의학 전문가들에게 DSM 진단기준뿐만 아니라, 이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석하고, 그 실례를 제시해, 흔히 범할 수 있는 진단적 오류에 대해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의 출간은 시의적절하다는 평이다.

박원명 교수는 "정신의학적 진단의 근본적 원형을 제시하는 이 책은 구체적 실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신의학적 진단을 다뤄야 하는 전공의, 전문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정신건강질환과 정상의 경계선을 포함한 광범위한 문제를 동반한 사람들과 접해야 하는 연관 분야의 의료진, 정신보건전문가, 임상심리사 등 전문가들에게도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