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지역 의약단체협의회가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송도 영리병원 설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에 영리병원 설립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반대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다. 인천지역 의약단체협의회가 공동대응에 나선 것이다.

송도 영리병원은 유정복 장관이 취임하면서 “송도 주민이 원하면 추진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송도 일부 주민들이 만든 ‘송도국제도시 시민연합’은 외국자본 유치 활성화, 외국인거주자들의 필수시설 등을 이유로 설립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도 경제자유구역내 국제병원은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방향을 갖고 있다.

이에 인천시의사회(회장 윤형선), 인천시치과의사회(회장 조석현), 인천시한의사회(회장 임치유), 인천시약사회(회장 조석현)는 8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송도 영리병원 설립을 반대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윤형선 회장은 먼저 “국가는 올바른 의료정책을 확립함으로서 국민이 수준높은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의료인은 국민건강을 수호하고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할 책무가 있다”고 성명서를 낭독했다.

이어 “그러나 병원 영리부대사업과 영리자회사 설립을 허용한 최근의 정책은 합법적으로 거대자본을 의료계에 편입시키는 구실을 만들고 의료영리화를 허용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 정책은 한국 의료체계의 근간을 허무는 일로 의료를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 만들려는 정책 움직임을 우려했다.

인천 의약단체협의회는 “의약인이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것은 의료에 무한 돈벌이를 허용하여 결국 국민건강을 위협한다는 것을 잘알기 때문”이라며, “지금은 공공의료 강화, 예방의료사업 확충 등 시민들의 건강을 지켜낼 보건의료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송도 영리병원은 전문가와 관련 단체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송도 영리병원 설립은 국내 영리병원 도입의 신호탄이 돼 결국 의료민영화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호 치협회장은 “송영길 전시장때 비영리 국제병원 형태로 짓기로 협의한 한진그룹이 최근 영리병원 형태의 국제병원 설립을 적극 검토하고 있어 의약단체가 공동으로 대응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