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전남 순천·곡성 보궐선거에 출마한 가운데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순천대 의대' 신설을 공약으로 내걸어 의료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정현 후보는 '핵심공약 5'로 '의대 유치 추진 등 지역현안 적극 해결'을 내걸었다. 공약에 따르면 전남은 전국 15개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고 특히 동부권은 대학병원이 없는 보건의료서비스 소외지역이라는 것이다.

또한 높은 고령화율 등 의료서비스가 높음에도 인구 1000명당 활동의사수가 1.4명으로 전국 평균 1.6명에 미치지 못하는 의사 불충분지역이다.

여기에 도서·벽지가 많고 의료서비스 기반이 열악한 의료서비스 취약지역으로 대학병원 수준의 거점의료기관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

따라서 2014~2016년에 의대 유치를 위한 사전 정지 작업 일환으로 순천의료원과 산재병원 투자를 확대하고 과학기술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부처 협의체를 적극 가동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의대 신설은 쉽지않다. 의료계의 반발에 부딪혀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끝날 수도 있다. 의료계는 의사 공급과잉이 우려되고 의과대학 부실교육을 막는데 '의대신설'은 옳지 않다고 지적해 왔다.

대한의사협회 등은 이미 의대 신설 등이 거론될 때마다 강력 반발해왔다. 특히 의료계에선 "현재 인구대비 의사수는 OECD평균에 못미치지만 향후 의사인력 공급과잉이 급격히 예상된다"며, "의대 신설이나 의사인력 증가 보다는 의료인력 효율적 재배치와 미니 의대정원의 재조정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해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