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운영비 예산 미반영... 25일 국회에서 공공의료자원의 합리적분배 토론회 개최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익적 임상연구사업을 수행하는 근거창출임상연구사업단의 2015년 운영비가 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사업의 지속적 수행이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이에 대해 오는 25일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공의료자원의 합리적 분배, 그 해법은?’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근거창출임상연구국가사업단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국민건강 임상연구 사업을 의료수요 증가와 의료복지 확대의 추세 속에 국가 의료자원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의료행위의 효과성·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함이다.
 
문 의원은 “국민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정된 의료자원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하다”며 “한국인의 특성에 의해 유병률과 질병부담이 높은 질환에 대한 임상연구 및 자료축적을 통해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 임상연구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나, 현재 공익적 임상연구사업을 위한 관심과 정부의 지원은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2014년 공익적임상연구와 관련된 예산은 약 95억 원으로, 건강보험급여 총액의 0.02% 수준이다. 이는 국민 한 명이 일년에 약 165원을 부담하는 수준으로, 2013년 국민 한 명 당 1달러씩 부담하던 임상연구 예산을 올해 2달러로 올린 미국에 한참 못 미치는 액수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태환 원장의 진행 하에, ▲허대석 서울대 내과학 교실 교수가 ‘공익적 임상연구와 근거중심 의료정책’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임상연구에 대한 재정 투자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발표하고, ▲김효정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부사장이 ‘선진국의 공익적 임상연구 지원’을 주제로 미국과 영국의 임상연구 거버넌스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시사점을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는 ▲한광협 연세의대 소화기내과 교수 ▲이규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위원 ▲김영선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 ▲박현영 질병관리본부 심혈관·희귀질환과장 ▲이정환 의협신문 기자가 참여한다. 
 
문 의원은 “미국은 지난 2011년 환자중심결과연구소(PCORI)를 설립하여 보건재정부담 완화와 의료혜택 확대를 위한 임상근거를 생산하고 있으며, 영국은 국립보건연구원(NIHR)을 통해, 임상연구와 인프라구축사업에 투자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미국·영국 등 선진국에서 공익적 임상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사례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임상연구 추진체계의 발전방향을 도출하는 한편, 임상연구 결과를 활용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 편익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근거창출임상연구국가사업단의 양훈식 사업단장은 “신약 개발 등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투자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반면, 공익적 임상연구에 대해서는 정부의 이렇다 할 마스터플랜 하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현재 널리 행해지고 있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행위 등 다양한 의료기술에 대한 비교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근거를 생성하고 의료자원의 합리적 분배를 도모하는 공익적 임상연구에 대한 투자 확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