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회장 임수흠)가 복지부와 검찰이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에 대해 의사들에게 소명을 요구한 데 대해 강력 반발하면서 대응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문제제기를 한데 이어 15일엔 홈페이지에 제보란과 유선 신고센터(02-2676-9752)를 신설해 부당한 리베이트 연루에 대해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사회는 "검찰이 삼일제약 내부자료를 확보한 후에 삼일제약 담당자들의 진술에만 의존해 면밀한 조사도 없이 작성된 명단을 복지부에 넘겼고 복지부도 사실 관계를 면밀히 확인하지 않고 행정처분사전통지서를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과거 제약사의 리베이트 사건 조사 결과 대부분이 속칭 배달사고로 밝혀진 바 있다며, 의사들이 불필요한 조사 및 소명절차로 심신 피해를 입었던 상황에서 의사를 또 다른 피해자로 만든다면 각 지역의사회와 연계해 단계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통보서를 받은 회원들은 의견서에 명확히 입장을 적고 의견서를 제시하는 방법을 모르는 회원들을 위해선 홈페이지에 게시한 샘플을 참조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사회는 불합리하게 의사를 압박하지 말 것과, 피해 당사자가 소명해야 하는 행정편의적 발상은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수흠 회장은 "삼일제약 약을 처방하지도 않는 성형외과의사에게도 소명요구서가 오는 등 15일 하루만도 10명의 제보가 있었다"면서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단 한명이라도 억울한 의사회원이 발생하고, 억압적 조치로 인한 소명 등이 강제된다면 삼일제약 뿐 아니라 담당 공무원은 그 책임에 대한 대가를 분명히 치루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회장은 회원을 위해 법적 대처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