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치과의사계와의 어떠한 논의절차도 없이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경과조치와 관련한 입법예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지난 14일 대한치과의사협회 최남섭 협회장을 비롯 장영준 법제담당부회장, 이상호 전국시도지부장협의회장, 권태호 서울지부 회장, 이성규 충북지부 회장, 박현수 충남지부 회장 등이 복지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이달초부터 몇몇 수련자단체 회원들이 복지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며, '경과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외부적으로 내고 있는데 따른 조치다.

이들은 양윤선 구강생활건강과장과 홍순식 사무관을 만난 자리에서 치과의사전문의제도에 대한 치협의 공식 입장이 현행제도를 유지하며, 일차의료기관 전문과목 표방을 규제하는 소수정예안 고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즉 치과계 일부 단체가 시위를 통해 요구하고 있는 내용이 치협 대의원총회 의결사항과 다르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이다.

앞서 지난 4월26일 열린 제63차 치협 정기대의원총회에서는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개선 방향과 관련해 대의원 166명 중 91명(54.8%)이 '소수정예 원칙'을 고수하는 안을 선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 29대 치협 집행부는 기존 전문의제도를 유지하며 수련치과병원 지정기준 강화하는 한편, 만약 1차 의료기관에서 전문과목을 표방할 경우에 해당 과목의 환자만 진료토록 제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대의원총회에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만 치과 전문과목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안 통과를 위한 업무 추진' 안건이 통과돼 치협에서 이를 준비 중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일부 전문의들이 의료법 77조 3항의 위헌성을 헌재에 물은 헌소 결과와 △기존 수련자들이 전문의시험 응시 반려에 따라 진행 중인 행정소송 등 2건의 전문의제도 관련 소송 결과를 주시할 방침이다.

전문의제도를 담당하고 있는 장영준 부회장은 "복지부 측에서는 아직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경과조치 시행 입법예고에 대해 결정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며 "앞서 복지부가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경과조치 전면개방안을 제시한 적이 있지만, 이를 독단적으로 시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관련된 소송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급하게 입법예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전문의제도가 시행될 당시 치과계가 결의했던 소수정예 전문의, 기득권 포기, 일차기관 표방금지 등의 세가지 전제조건이 그대로 고수되길 바란다"며 "복지부 측이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전문의제도 경과조치 시행을 치협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최남섭 회장도 "치협의 의사를 복지부에 직접 전달했으니 경과조치를 시행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치협의 의견을 구할 것이다. 지부들의 입장도 다시 들을 것이다. 치협의 담당 임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을 실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치협은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경과조치 시행에 대한 치과계 유관단체의 조율된 의견을 제시하라는 복지부 요청에 따라 지난 11일 대한치과병원협회와 공직지부, 주요 분과학회 대표가 참석한 회의를 열었으며, 이번주 중 전국시도지부 대표단 회의를 열어 각 지부의 입장을 모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