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하루 파업... 중환자실 응급실 등은 정상 가동

 
27일 서울대병원 노조가 예고했던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영리자회사 허용과 부대사업 확대 정책을 발표한 것은 모든 국민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병원의 상업성만 키우는 이런 정책은 의료발전과는 반대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하루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오늘 파업에는 노조원 1500여명 가운데 300~400여명이 참여했다고 노조측은 밝혔다.

병원에 근무하는 한 의사는 "중환자실이나 응급실 등은 아무런 영향 없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며 "하루 파업이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노조의 이번 파업에는 정부의 의료영리화 문제와 더불어 경영진과의 원활하지 않은 임금협상도 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노조측은 오병희 원장 등이 임금협상 테이블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노조측 한 관계자는 “협상을 10번 이상 진행할 때 오 원장이 제대로 나오지도 않았고 또 불성실한 태도로 임금동결 혹은 1,7% 그것도 경영적자가 해소됐을 때를 전제로 하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했다”며 “26일에는 노조는 협상을 하려 했지만 문을 닫고 아예 협상에 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병원측 고위 관계자는 노조가 병원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무리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조가 병원의 노조로서 움직이는 게 아니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서울대병원분회로서 활동하고 있어 제대로 된 대화를 하기 어렵다.  민노총의 영향력 아래에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노조가 그렇게 활동하면 우리도 임금협상을 위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임금협상에 임하지 않았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와 경영진은 지난해부터 첨단외래센터 건립과 헬스커넥트 등에 대해 꾸준히 불협화음을 내 왔다. 

병원이 적자임에도 민간사업자에게 20년간 연 54억원 이상을 지불하는 첨단외래센터건립은 무리한 시설투자라는 게 노조측 주장이다.

 
이에 비해 병원측은 환자의 진료공간, 복리후생시설, 주차시설 등의 확보를 위해 정부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친 사업이라 문제될 것이 없고 연간 상환금액(53억원)은 병원 의료수익 대비 1%도 되지 않은 수준으로, 경영상 부담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헬스커넥트에 대해서도 꾸준히 비판을 하고 있다. 국립대병원이 환자의 진료정보와 서울대병원이라는 브랜드를 팔아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병원측은“자회사 설치에 대한 의료법 위반 여부를 법무법인에 의뢰해 검토한 결과 서울대병원은 특수법인으로서 헬스커넥트 설립에 법적 문제가 없는 걸 확인했다”며 “2011년 자회사 설립에 대한 정부의 사업 인정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정관을 변경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개인의료기록을 활용한 플랫폼 및 서비스 사업이라는 기존의 정관을 고객이 회사에 제공하여 회사의 사업목적의 이용에 동의한 개인건강정보(의료기관이 작성한 환자 의료기록 제외)를 활용한 플랫폼 및 서비스 사업으로 정관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