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제약 의학부 총괄 치탄 카리에카 박사

오렌시아(성분명 아타바셉트)가 메토트렉세이트(MTX) 경험이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해당 연구명은 AVERT로 최근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에서 발표됐다. 이는 오렌시아와 MTX의 병용 효과를 MTX 단독요법과 비교한 연구로 오렌시아가 생물학 제제 치료경험이 없는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한국BMS제약 의학부 총괄인 CHETAN KARYEKAR(치탄 카리에카) 박사를 통해 자세히 들어봤다.

▲ BMS제약 의학부 총괄인 CHETAN KARYEKAR(치탄 카리에카) 박사가 최근 방한해 RA 초기 환자에게 효과적임을 입증한 AVERT 연구를 소개했다.
Q. AVERT 연구의 디자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해달라.

AVERT(Assessing Very Early Rheumatoid arthritis Treatment) 연구는 총 351명의 환자가 참여한 대규모 연구로, 모두 초기 단계인 RA(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모두 증상을 경험한지 2년 미만이며 MTX 치료 경험이 없고 DAS 점수가 3.2 이상인 환자들을 모집했다. 이들은 스테로이드를 적게 복용하고 있으며, 질환이 진행되고 있는 관절이 최소 두 개 이상이며 적어도 이의 진행이 8주 이상 지속된 환자들이었다. 그외 평균적으로 질병의 증상을 경험한지 6개월이며, 질병 활성도가 높은 환자들, 즉 DAS 점수가 5.5였다. 참여 국가는 미국, 캐나다, 남미의 멕시코와 아르헨티나, 동부 및 서부 유럽의 몇몇 나라를 포함해 호주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다. 한국은 유일한 아시아 국가이며 한국에는 4곳의 병원이 참여했다.

Q. 1차 및 2차 종료점은 무엇으로 평가했나?

-1차 종료점은 12개월 후 오렌시아와 MTX와의 병용 치료의 효과에 대해 평가했으며, 2차 종료점은 오렌시아, MTX, 스테로이드를 포함하는 모든 RA 약물 투여를 중단한 이후에 관해 유지율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Q. 결과는 어떻게 나왔나?

첫 번째로 12개월의 치료를 받고 난 후 오렌시아와 MTX의 병용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약 61%가 DAS 점수 2.6 이하를 달성했다. 반면 MTX 단독 치료한 환자는 45%, 오렌시아 단독 치료 환자들은 42.5.%였다. 기본적으로 병용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단독 치료를 받은 환자들보다 훨씬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보였고, MTX와 오렌시아의 단독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거의 동등한 효과를 보였다.
두 번째로 12개월 치료 이후 6개월 동안 모든 치료를 중단했을 때, 오렌시아와 MTX 병용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약 15%가 관해를 유지했다. 반면 MTX 단독 치료 환자들 중에서는 8%가, 오렌시아 단독 치료 환자들 중에서는 12%가 관해를 유지했다.

Q. 이번 연구의 임상적 의미는 무엇인가?

-AVERT 연구에서 초기 단계의 RA 환자들 중 오렌시아와 MTX의 병용 치료를 받은 61%가 12개월의 치료 이후 관해에 도달했는데, 이는 오렌시아가 MTX와 생물학적 제제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병용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더불어 연구를 통해 드러난 높은 효과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오렌시아가 초기 단계의 RA 환자들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12개월 동안 치료를 진행하고 이후 6개월을 중단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중요한 포인트이다. 오렌시아의 메커니즘은 질병 초기 T세포에서 작용한다. T세포는 초기에 염증반응(Inflammatory Cascade)을 수반한다. 때문에 만약 치료를 받은 적이 없거나 질병의 초기 단계에 있는 환자의 치료를 연구하면 오렌시아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후 연구자들은 치료를 중단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는데, 이는 오렌시아를 이용한 치료가 질병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라는 가설을 시험하기 위해서였다. 만약 환자의 질병이 변화한다면 그것은 곧 환자가 더 이상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치료를 중단한 이후 약 25%의 환자들이 관해 상태를 유지했으며, 오렌시아가 질병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입증했다. 

Q.지금까지의 연구를 보면 항체 약물들이 감염 관련된 이상 반응이 있는 것으로 안다. 전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수준이며, 이를 기존 TNF 저해제와 비교해 본다면?

-이는 지난해 발표된 아달리무맙과 비교한 AMPLE 연구와 더불어 인플릭시맵과의 비교 연구인 ATTEST 연구를 통해 답을 찾을 수 있다. 결론은 오렌시아가 아달리무맙과 인플릭시맵에 비해 낮은 감염률을 보였다.

Q. 오렌시아로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환자들은 어떠한 군이라고 볼 수 있는가?

- 오렌시아에 관한 많은 데이터들, 특히 AMPLE 연구와 AVERT 연구가 입증하는 매우 좋은 결과들과 더불어 오렌시아의 작용 메커니즘을 고려해 봤을 때, 오렌시아는 초기 단계의 RA 환자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첨언하면 현재 TNF 저해제가 시장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그 제제들이 더 효과적이라기보다 단지 그 치료제들이 먼저 시장에 나와 활용되었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치료제 자체를 친숙하게 느끼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