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성모병원 전은주 교수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전은주 교수가 지난 15일 대한평형의학회로부터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전 교수는 어지럼증의 주요 원인인 이석증(BPPV)의 국내 진료 유형을 분석한 논문(Multicenter Study on the Clinician’s Diagnostic and Therapeutic Approaches for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in Korea)으로 이번 영광을 안았다.

전 교수의 논문은 2013년 대한평형의학회 학회지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전 교수가 속해 있는 대한이과학회 연구모임 어지러움분과에서 발의해 전은주 교수가 주 연구자로 진행했으며, 전국 36개 대학 및 종합병원급에 근무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참여했다.

이석증은 귀에서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이석이라는 탄산칼슘 성분 결정체가 이탈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발생한다. 머리를 움직이면 이석이 반고리관 안에서 움직이면서 평형감
각기를 자극해 심한 어지럼증을 느낀다.

전 교수가 이번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국내 병원의 이석증 검사와 치료는 이석증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후반고리관형 이석증은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45도 돌린 후 뒤로 완전히 젖힌 후 관찰하는 Dix-Hallpike 검사법으로 진단했다. 치료는 고개를 약 90도 돌려 이탈한 이석을 제자리로 보내는 Epley 수기법을 적용했다.

전 교수는 “최근 수많은 BPPV 진단 및 치료법들이 발표돼, 오히려 의사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며 “이번 논문은 국내 처음으로 BPPV에 대한 진료 패턴을 조사한 것으로서 의료진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