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노조 90.6%가 파업 찬성... 경북대병원도 파업 찬성

 
서울대병원이 올해도 노조와  임금협상을 타결하지 못하고 파업 분위기에 휩싸이고 있다.

서울대병원노조는 임금인상 관련 쟁의 행위 찬반투료를 실시한 결과 총 1190명(83.1%) 투표자 중 1078명(90.6%)가  파업에 찬성했다고 발표했다. 

노조는 정액제를 적용해 '기본급 + 21만6556원'과 '5월 효도휴가비 지급'을 요구하고 있고, 병원측은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도 지난 17일부터 23일일까지 의료민영화 반대 및 임협 승리를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85.8%로 파업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의료연대본부는 “투표 결과 찬성율 85.8%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이에 의료연대본부는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며 “오는 26일 파업 전야제를 시작으로, 27일부터 1박 2일에 걸친 상경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료연대본부는 26일 10시 서울대병원에서 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26일 서울대병원과 경북대병원에서 파업 전야제를 갖는다.

이후 27일 9시 30분부터 파업 돌입 기자회견과 출정식을 한 후 28일에는 민주노총 총궐기집회 및 2차 시국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의료연대본부는 “27일 파업을 시작으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의료민영화 정책을 철회시키고 의료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인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도 24일 서울역에서 조합원 5000여 명이 참여하는 경고파업을 시작으로 30일까지 집중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다. 만일 정부 정책에 변화가 없으면 7월 22일 전면파업을 한다는 입장이다.

▲ 2013년 당시 서울대병원 노조 파업 현장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무상의료를 위한 운동본부는 "박근혜 정부의 의료민영화를 막기 위한 투쟁이고, 돈벌이에 병들어가는 한국의 의료를 바로 세우기 위한 투쟁이다.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며 "병원의 돈벌이를 위해 부대사업을 확대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고, 사실상의 영리병원인 영리자회사 설립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의료민영화를 향해 또 한 걸음 나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정부가 재벌, 금융 투자자들의 돈벌이만 챙겨주면서, 규제완화란 이름으로 자신의 역할을 망각하는 동안, 현장의 보건의료 노동자와 환자들은 점점 더 병들어가고 있다. 부족한 인력으로 밥 굶고 소변 참는 간호사들이 부지기수다 보니, 환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돌보는 것은 힘겹기만 하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013년 통계에 따르면 국내 간호사 1명이 담당하는 입원 환자는 15∼20명으로, 일본(7.0명)이나 미국(5.0명)보다 3배 이상 많다"고 지적했다.

무상의료를 위한 운동본부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파업은 사람보다 돈이 먼저인 세상을 바꾸기 위한 가장 적극적인 실천이라고 주장했다. 돈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시 하는 다른 세상에 대한 요구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