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증진재단, 담배규제기본협약 10주년 자료집 발간

보건 분야 최초로 맺어진 국제협약이 무엇인지 아시는지?

지난 2003년 5월 세계보건총회에서 채택된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이다. '무역을 통한 이익보다 담배 규제를 통한 공공보건이 우선'이라는 기본개념 아래 담배가격 및 세제, 담배 광고·판촉의 포괄적 금지, 담뱃갑 경고 강화 등 담배의 공급과 수요 감소를 위한 금연정책의 기본 틀에 대한 국제적 협약이다. 당시 제56차 총회는 이를 만장일치로 채택, 이듬해 총 168개국이 서명했으며 2005년 2월 27일 WHO FCTC가 발효됐다. 그로부터 10년이 흐른 현재 FCTC는 UN 출범 이후 가장 많은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모든 협약 당사국으로 구성된 FCTC 집행부인 당사국총회는 현재 2년을 주기로 열리고 있다. 지난 2012년 11월 12~17일 제5차 총회가 서울에서 개최돼 성공적으로 치러진 바 있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은 FCTC 채택 및 발효 10주년을 기념해 'All about FCTC'를 발간했다. All about FCTC은 △FCTC 바로알기 △FCTC 가이드라인 △의장활동 및 국제 전문가 연설문 모음 △FCTC 세계이행현황 등 각 주제별 총 4권으로 구성했다. 협약에 대한 주요 자료들을 모아 담배규제 관련 전문가들이 정책개발과 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전문 자료집이며 일반인들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한국건강증진재단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을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