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7월초 첫 처방 예상

▲ 보령제약 카나브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이 5월 27일 멕시코 연방보건안전보호위원회(COFEPRIS)로부터 고혈압 신약 '카나브'의 해외 첫 시판 허가를 받았다. 첫 처방은 7월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카나브는 2011년 10월 멕시코 스텐달과 중남미 13개국에 대한 라이센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고, 멕시코 식약처의 국내 실사 및 2013년 4월부터 시작된 허가임상을 거쳐 약 2년 6개월 만인 지난주 시판허가를 받았다.

임상은 카나브 복용 8주 후 이완기 혈압(DBP)값<90 mmHg 감소로 정의했는데, 이완기 혈압(DBP)저하 효과와 함께 수축기 혈압(SBP)도 치료 4주 후 목표값에 도달하며 강력한 혈압 강하 효과를 보였고, 안전성도 높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카나브는 빠르면 내달 초 현지 제품명인 '한국에서 온 ARB'라는 뜻의 아라코(ARAHKOR(ARB+H(Heart)+Kor)라는 이름으로 처방될 예정이다. 보령제약과 스텐달은 지난해 7월 멕시코에서 발매식을 갖고 그동안 프리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현재 멕시코엔 2100만명이 넘는 고혈압 환자가 있고, 베네수엘라도 인구 3명 중 1명이 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다. 특히 중남미 시장은 세계 의약품 시장의 평균 성장률(5.1%)보다 2배 가량 높은 연평균 10~13% 성장하고 있다.

그 중 카나브의 주 타깃 시장인 멕시코와 브라질이 남미 전체 제약시장의 57%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멕시코를 제외한 나머지 중남미 12개국에서는 내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허가와 발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보령제약은 미국과 일본 파트너사 선정, 유럽 PreIND를 진행하고, 북아프리카 6개국 및 동남아 9개국 등과 추가 라이선스 아웃 계약 협상을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