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생체정보 데이터 축적하는 'Dr,M 프로젝트'팀 구성

대전선병원(이사장 선두훈)은 카이스트(총장 강성모)와 9일 의료와 전자통신기술의 공동개발 및 연구를 통한 건강증진 및 의료서비스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모바일 헬스케어 관련 개발 및 연구 ▲의료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및 연구 ▲해외환자 원격진료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 공동수행 등을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와 모바일이 접목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의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착용가능 스마트기기), 센싱(sensing)기구 등과 같은 실용 아이템의 연구와 개발, 이를 활용한 건강증진 및 의료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시장에 뛰어들 계획이다.

최근 새로운 고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는 모바일 기기와 의료정보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결합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건강관리가 절대적인 중장년층을 비롯해 다이어트에 민감한 젊은층까지 수요가 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세계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은 2013년 18억 달러 규모에서 2018년 80억 달러까지 급성장한다는 전망이 나와있다.

강성모 KAIST 총장은 “50년 역사를 가진 선병원의 의료기술과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전 세계 대학랭킹 20위권인 KAIST의 IT기술을 접목하면 '모바일 헬스케어‘분야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선승훈 선병원 의료원장은 “세계적인 과학기술을 보유한 KAIST 교수진과 선병원 의료진이 만나 세계시장을 목표로 실사구시(實事求是)적인 협력을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선병원과 손잡고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KAIST 정보과학기술대학은 개인의 생체정보 데이터를 통해 의료지식의 축적 및 의료 서비스에 연계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임직 교원 28명이 참여하는 ‘Dr. M 프로젝트’팀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