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선시행 후보완' 이라는 말로 회원들을 농락하지 말라"

원격진료의 개원가 핵심 진료과인 내과가 시범사업 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서 주목된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2일 "의협 집행부와 보건복지부는 더 이상 '선시행 후보완' 이라는 말로 회원들을 농락하지 말라"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의협 집행부는 시범사업 동의를 철회하고 다시 한번 민의를 수렴할 것을 요구하고, 복지부엔 졸속 시범사업 추진으로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정책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와 마음을 열고 경청할 것을 주문했다.

또 현재 식물상태의 의협 비대위를 전 회원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비대위로 위상을 확립할 것도 요청했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5000여 회원은 총파업을 불사하는 강력한 투쟁을 선도하겠다고 천명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의협 집행부와 보건복지부는 원격진료 시범사업 실시방안을 잠정 합의하고 6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5월 30일 발표했다.

이번 시범 사업은 의정합의 사항으로서 이번 달 내로 시범사업의 모형의 기초를 만들지 못하면 의료제도, 건강보험 등의 39개 합의사항이 무효화 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의협 집행부는 각계 단체의 반발이 우려되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시범사업에서 정부에 양보할 수 없는 기준은 바로 환자의 안전과 임상적 유효성"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의협 집행부는 정녕 시범사업 6개월로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묻고, 불과 2개월 전에 의사회원들의 파업 의지를 한곳에 모으면서 외쳤던 구호를 잊었는지를 지적했다.

더구나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은 종료시점을 자기들 뜻대로 못 박고 모집단수를 늘려서라도 올해 안에 끝내는 모델을 제시하라고 의료계를 압박하고 있다. 또한 이번 발표안은 의협집행부가 정부와 동수로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되어있다. 이는 의협이 주도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마지막 협의안에서 오히려 일보 후퇴한 것. 이런 상황에서 의협의 의견대로 6개월 만에 안전성 및 유효성에 문제가 확인돼 원격진료가 다시는 거론 되지 않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보는 의사회원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 자명하다.

성명서는 또 "비대위에서 회원들에게 반모임을 통해 다시 원격진료 시범사업에 대한 의견을 모으겠다고 말 한 직후 별도로 의협집행부가 급작스레 발표한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현 집행부의 임기는 한시적이며 불과 20여일 정도 지나면 차기 회장이 선출되는 이런 상황에서 의료계의 큰 틀을 바꿀 수도 있는 중차대한 결정을 왜 서둘렀는지 다른 의도가 있지 않을까"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