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 가입 승인에 환영 논평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 가입 승인에 한국제약협회가 축하의 뜻을 전달했다.

식약처는 지난 16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PIC/S 정기총회에서 일본과 함께 가입 승인을 받았고, 오는 7월부터 회원국으로 정식 활동하게 된다.

먼저 제약협회 측은 "식약처의 이번 PIC/S 가입은 한국 제약산업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42개국 44개 기관이 가입된 PIC/S의 회원국 승인은 해당 국가 의약품의 품질과 생산관리 능력에 대한 국제적 보증서라 할 수 있고, 국가간 현지 의약품 생산공장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면제할수 있는 상호인증(MRA) 선결요건 충족 등 의약품의 해외 수출과 글로벌 위상 제고에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12년 4월 PIC/S 가입 신청이후 평균 4, 5년이 소요되는 기존 국가들의 사례를 뛰어넘어 극히 이례적으로 2년만의 가입 승인을 도출해낸 것에 대해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또 "제약업계도 이번 PIC/S 가입에 발맞춰 더더욱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 역량을 국제 수준으로 제고, 인류 건강에 좋은 의약품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과정을 거쳐 세계 무대에서 당당히 경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