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원장 정성후) 전북광역치매센터가 치매를 예방하고 인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뇌건강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전북광역치매센터(센터장 서만욱)는 7일 전북도내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인지기능 강화를 통한 건강한 노년의 삶을 위해 이달부터 9월까지 5개월 동안 다양한 뇌 건강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병원내 노인보건의료센터 지하 1층 인지건강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국비지원으로 전북도민, 60세이상 거주자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치매진단자를 대상으로 한 컴퓨터 인지치료와 작업치료 그리고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대그룹 인지활동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한글교실 등이 다채롭게 마련됐다.

컴퓨터 인지치료는 Com-cog라는 컴퓨터 인지프로그램 도구를 활용해 주의력, 집중력, 실행능력 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화·목 주 2회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진행한다. 

작업치료는 치매진단을 받은 초기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전 검사를 통해 그룹을 배정한 후 주 1회 전·후 평가 총 8회로 진행된다. 작업치료는 특히 지남력훈련, 일상생활동작 훈련, 대근육 활동, 소근육 활동, 시지각 훈련, 수공예 등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됐다. 

이밖에도 일반인과 치매고위험, 치매어르신이 함께 참여하는 대그룹 인지활동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한글교실 등이 운영되며 각 영역별로 전문강사가 다양한 프로그램 도구를 가지고 유쾌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서만욱 센터장은 "치매는 한번 진행되면 진행을 늦추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인지활동을 통해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보다 많은 대상자가 참여해서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광역치매센터에서 진행되는 인지건강센터 프로그램은 무료며 각 프로그램 별 선착순 접수로 진행된다.(문의 063-247-6082)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