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서 임상 1·2a상 첫 피험자 투여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개발하는 줄기세포 이용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 '뉴로스템(NEUROSTEM)-AD'의 제 1·2a상 임상시험의 첫 피험자 투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이번 피험자 투여는 지난 15일 삼성서울병원에서 신경과 나덕렬 교수팀 주관으로 이뤄졌으며, 초기 관찰기간인 2주가 경과하는 동안 부작용 등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

메디포스트와 삼성서울병원은 앞으로 약 2년간 40명의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메디포스트는 지난 제 1상 임상시험에서 외과 수술을 통해 뇌 내에 약물을 1회 투여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뇌에 삽입된 특수관(오마야 리저버, Ommaya Reservoir)을 통해 뇌척수액에 3회 반복 투여하는 방식으로 변경, 환자 편의와 효과를 높였다.

따라서 첫 투여를 받은 환자의 경우 오는 5월과 6월, 1달 간격으로 2회에 걸쳐 추가 투여를 받게 된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2012년 세계 최초의 동종 줄기세포 치료제(카티스템)' 개발에 성공한 노하우가 있고, 이미전임상과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기 때문에 이번 임상시험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로스템-AD는 제대혈(탯줄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하며, 동물실험에 따르면 뉴런(Neuron, 신경세포)에 독성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줄이고 뇌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뇌 내의 신경전구세포를 일반 신경세포로 분화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치매의 원인 물질 감소와 신경 재생 등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와 함께 예방도 가능할 것으로 메디포스트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메디포스트는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줄기세포·재생의료 실용화 컨소시엄 과제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돼 임상개발비 등을 지원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