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기대의원총회, 축사 및 시상식 진행

"국가 대개조 뿐만아니라 의협도 대개조를 해야한다. 이는 리더십의 문제다. 국가의 각 레벨에서 리더십이 제대로 안돼있었고 미안한 말이지만 의협도 마찬가지다"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이 27일 대한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의협의 리더십 부재를 지적하며 변화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축사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위) 문정림 의원(아래)

를 통해 "(본인도)여자의사회장을 했던 사람으로써 주범의 하나"라며 "이번 기회에 국가나 의협이 환골탈태, 거듭난다는 생각으로 바꾸고 좋은 조직과 국가로 태어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힘은 야당에 있는 것 같다. 여당하나만 갖고는 안된다. 아청법(개정안)도 야당 때문에 멈춰 있고 한국의학교육평가원도 교육부 마피아가 잡고 있어 안된다. 의료인 폭행 방지법·건정심법·공소시효법 등의 법안은 야당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축사한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은 "세월호 참극의 원인과 대처에 말이 많은데, 복합적으로 일어난 것"이라며 "의료계 사안들이나 국가적 사안을 분석하면 한 가지 원인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의협 내부의 여러 일을  근본적으로 검토해 합리적인 안을 제시하고 회원들에게 위로와 격려가 되는 안을 도출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현안에서 문제된 의협 내부의 리더십을 회복하고, 국가 사회적으로 의협이 리더십을 외부에 발휘할 수 있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정기대의원총회에는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 △김재정 명예회장 △김동익 대한의학회 회장 △김성덕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 △박경하 세계여자의사회 회장 △김화숙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이윤성 한국대학교육평가원 이사장 △석승한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원장 △이동수 한국화이자 대표 △정수현 녹십자 부사장 △김본국 의당학술재단이사장 △최균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 △김완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김근상 대한의사협회 고문 △문용자 대한의사협회 고문 △신형균 대한의사협회 고문 △이병훈 대한의사협회 고문 △이채현 대한의사협회 고문 등의 내외빈이 참석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은 △유대현(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교수) △권복규(이화여대 의과대학 교수) △신현영(연세의대 가정의학과) △김지완(공중보건의사협의회 전 회장)이, 특별 공로패는 박인숙(한국여자의사회 전 회장), 김성덕(대한의학회 전 회장)이 수상했다.

공로패는 김경수(부산광역시의사회 회장), 송후빈(충청남도의사회 회장), 송명제(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가, 모범지부 표창은 부산광역시의사회, 충청남도의사회, 경상남도의사회가 받았다.

이 밖에 유공회원 표창, 모범대의원 공로패 및 감사패 시상, 의당학술상, 유공직원 표창 등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