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옥 교수
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와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이동수)은 제9회 '대한의사협회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 수상자로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재활의학과 김봉옥 교수(현 충남대학교 병원장)가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김봉옥 교수는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여자의사회 국제이사로서 세계여자의사회(Medical Women's International Association, MWIA)와의 협력에 있어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재활의학 관련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해 한국 재활의학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장애인을 위한 국제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다양한 국제 협력 활동으로 국위를 선양한 점을 인정받아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지난 해 제29차 세계여자의사회 국제학술대회의 조직위원장으로서 수준 높은 학술 발표를 기획했을 뿐 아니라 총 42개국 1324명의 회원이 참석한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 해 8월 세계여자의사회 학술위원장으로 선임됐다.

한국 재활의학 분야의 개척자로 세계재활의학회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고 여러 국제 학술 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 교류의 장을 열었다. 뿐만 아니라, 국제학술대회에서 재활의학 전공의들의 논문 발표를 지원하며 젊은 의료진에게 국제학술대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데 공헌해왔다.

이 밖에도 세계재활의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 ISPRM) 상임위원회 위원, UN 산하의 국제의지보조기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Orthotic and Prosthetics, ISPO) 정회원으로 활동했으며 국제자선기구 봉사 활동, 말레이시아 장애인 진료 봉사 활동 등에 참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