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경희 심초음파 연수강좌가 오는 27일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개최된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초음파'를 슬로건으로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경희 심초음파 연수강좌는, 심초음파에 대한 기본에서부터 최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매해 참석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2014 경희 심초음파 연수강좌에서는 심초음파에 대한 강좌를 비롯해 흉통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대표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에 대한 심초음파의 역할 및 new technology 등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또한 심초음파를 직접 시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Hands-on Session도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강좌는 오전과 오후 세션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며, 오전 세션은 총 3부로 1부에서는 김권삼 교수(경희의대)와 채성철 교수(경북의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심초음파의 원리와 기계조작법-황희정 교수(경희의대) △기본 심초음파 검사(LIVE)-손일석 교수(경희의대) △도플러 심초음파 검사(LIVE)-이상철 교수(성균관의대)의 강연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박종춘 교수(전남의대)와 김동수 교수(인제의대)가 좌장으로, △좌심실 수축기능 평가-김계훈 교수(전남의대) △좌심실 이완기능 평가-손대원 교수(서울의대) △우심실 평가 및 폐동맥 고혈압-정해억 교수(가톨릭의대)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3부에서는 장경식 교수(조선의대)와 심완주 교수(고려의대)가 좌장으로 △초보자도 흔한 실수:Artifacts,normal variants-김용진 교수(서울의대) △초보자도 할 수 있는 혈역학적 평가-김우식 교수(경희의대) △초보자도 알자! dyssynchrony의 평가-조구영 교수(서울의대)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 세션 역시 3부로 구분되며 1부에서는 배종화 교수(경희의대)와 정진원교수(원광의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심장판막질환(I), 협착증(MS,AS)-박승우 교수(성균관의대), △심장판막질환(I), 역류증(MR,AR,TR)-송재관 교수(울산의대), △초보자도 알자3D Echo-송종민 교수(울산의대), △심초음파의 임상응용:호흡곤란-윤호중 교수(가톨릭의대)의 강연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신길자 교수(이화의대)와 권 준교수(인하의대)가 좌장으로, △심초음파의 임상응용:흉통-홍그루 교수(연세의대), △초보자도 알자! Contrast Echo-임세중 교수(연세의대), △심초음파와 심장병:심근경색-김기식 교수(대구가톨릭의대)의 강연이 진행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정남식 교수(연세의대)와 김종진 교수(경희의대)가 좌장으로, △심초음파와 심장병:심근증-정욱진 교수(가천의대), △심초음파와 심장병:심낭질환-하종원 교수(연세의대), △심초음파와 심장병:선천성 심질환-신준한 교수(아주의대)의 강연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