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한국보건행정학회가 11일 연세의대에서 로봇수술의 명암과 비전을 주제로 원탁회의를 갖는다.
 
이번 원탁회의는 로봇수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관한 연구내용과 전문가 의견을 공유하고, 로봇수술이 가지는 가치와 도전은 무엇인지 논의하는 자리로 의료계 및 환자단체, 산업계, 정책 결정자,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2013년 NECA에서 진행한 '로봇수술의 안전성과 유효성 분석'의 연구책임자인 이선희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현재까지의 로봇수술에 대한 과학적 근거’라는 주제로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는다.
 
또 전립선암과 위암을 중심으로 로봇수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차후 연구과정에서 검토할 논의점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상욱 아주의대 교수는 ‘위암 분야에서 로봇수술의 비용효용성’이라는 제목으로 국내에서 수행되는 '위암의 로봇수술의 효용성 평가를 위한 다기관 공동연구'의 수술성과 및 비용효과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나군호 연세의대 교수가 ’로봇수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로봇수술의 역사와 적용 분야, 원격수술과 나노기술발전을 통한 발전을 조망하며 국가적 차원의 장기적이고 규모 있는 투자가 요구됨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정토론 시간에는 정상설 가톨릭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며, 권동수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교수, 김철중 조선일보 기자, 류근원 대한위암학회 이사, 박순만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센터장,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 이영구 대한비뇨기과학회 의료정책사업단장 보험이사, 정영기 보건복지부 중증질환팀 과장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