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들은 식이요법에서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들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암을 예방하는 식사와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사는 엄연히 다르므로 암 치료 중·후 각각에 맞는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

이에 저자 노성훈 연세암병원장과 세브란스 병원 영양팀이 암 치료 중에 체력 유지를 위한 식사 원칙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요리법을 소개하는 '최고의 암 식사 가이드'를 출간했다.

수술 후 회복 단계별 요리, 항암치료 중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식사가 어려울때 어떻게 먹어야 하는 지와 요리법, 식사 중간에 부족한 영양소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건강 간식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 책은 위장기능 저하로 인한 소화 장애, 배변활동의 문제, 골다공증의 위험 등 여러가지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 각각의 증상에 따른 식사법을 알려주고 그에 맞는 요리들을 소개한다. 더불어 치료 중·후에 어떻게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지도 제시했다.

노성훈 연셰암병원장은 "먹을거리 문제는 환자들의 삶의 질과 치료에 많은 영향을 준다. 치료 과정, 치료 후 상황에 따라 식사의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면서 "환자와 가족들이 이 책에서 제안하고 있는 메뉴와 식단을 참고하여 먹을거리에 대한 혼동과 부담을 줄이고, 치료와 건강 유지에 전념해 암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형미 세브란스 영양팀장도 "암환자의 고충 사항인 식사 문제를 해결하고 각 치료 과정별로 다양한 메뉴를 통해 치료가 끝난 후에도 재발 방지와 다양한 영양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식사 가이드를 제시하려고 했다"면서 "가급적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했으니 암환자와 가족들의 암 치료 여정 내내, 그리고 그 후 건강 유지에 즐거운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