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 3월 월례조회서 강조

보건복지부가 의협의 집단휴진 강행 방침에 또한번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문형표 복지부장관은 3일 3월 월례조회에서 "그동안 정부가 '의료발전협의회'를 통해 의사협회와 협의결과를 공동으로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뒤집어 집단휴진을 강행키로 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정부와 의료계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국민의 동의를 절대 받을 수 없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일 불법으로 집단 휴진을 강행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복지부는 이로 인해 국민들의 의료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당 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부서는 물론, 복지부 전체가 각자의 기능에서 도울 수 있는 역할을 다해나가야 한다며 협업과 소통을 강조했다.

특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몇 명의 직원들이 혼자 뛰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실·국장 등이 적극 챙겨주고, 소관부서들의 역량을 엮는 방안들을 찾아주길 당부했다.

문 장관은 "이러한 상황일수록 소통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며, "작은 상황변화가 정책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만큼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을 전파하는 데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서울과 세종시로 불가피하게 나뉘어 일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한 현실에서, '중요사안'이나 '사회적 파장이 큰 사건' 등에 대해서는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신속한 보고를 통해 의사결정이나 복지부 입장 정리가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복지부는 다른 부처들에 비해 업무가 과중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기존 업무 진단을 통해 중복되거나 통합·폐지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조정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정보 공유의 폭을 넓힘으로써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