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진단검사결과 일치화 및 표준화 컨소시엄 중추그룹 부위원장

 

미국 워싱턴DC에서 지난 11일 열린 '국제 진단검사결과 일치화 컨소시엄-일치화감독그룹'  회의에서 녹십자의료재단 이은희 원장이 '일치화감독그룹' 부위원장에 만장일치로 선임됐다.

국제 진단검사결과 일치화 컨소시엄-일치화감독그룹은 세계 최대 규모의 진단검사의학회인 '미국임상화학회(AACC)'의 산하기구다.

미국임상화학회는 지난 2010년 진단검사결과 표준화 및 일치화를 위해 진단검사의학 전문가, 진단시약회사, 진단장비회사, 임상의사, 진단검사 규제 관련 국제기관 등이 참여하는 기구인 국제 진단검사결과 일치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의 중추적 실무를 담당하는 일치화감독그룹은 한국의 이 원장 외에도 미국, 영국, 노르웨이, 벨기에, 중국, 일본의 진단검사의학 분야 전문가들과 로슈진단, 베크만쿨터의 고위임원이 그룹의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진단검사 일치화는 질병 발견 및 진단에 있어서 70% 이상을 진단검사의학 검사결과에 의존하고 있지만, 검사방법 및 시약에 따라 검사결과가 다를 수 있고 정상 참고치 또한 검사실 마다 조금씩 달라 국제적으로 검사결과의 표준화와 일치화 작업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고 재단측은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이번 부위원장 선임에 대해 "국제 컨소시엄 내 중추그룹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진단검사 일치화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을 가장 빠르게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기관의 진단검사결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이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상검사전문기관인 녹십자의료재단은 현재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 미국 임상검사 정도관리협회)를 비롯한 선진국의 각종 국제인증을 취득하고, 특수진단검사를 위주로 약 3000여종의 임상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