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와 타협 통해 합리적 대안 마련한 모법사례"

보험약가제도 개선협의체가 14일 회의에서 시장형 실거래가제도(저가구매 인센티브제)에 대한 폐지로 정책 방향을 결정하자 제약협회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제약협회는 이번 결정을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한 모범적인 사례'라고 표현하며, 그 동안 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단일안이 도출됐음을 높게 평가했다.

협회 측은 "협의체의 이번 결정은 특정 단체에 유리하고 상대 단체에 불리하다는 등의 편협한 잣대로 따질 일이 결코 아니다"라며 "건강보험재정과 더불어 국민의 건강권, 보건의료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튼실한 자양분이 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협의체 운영과 결론 도출 과정에서 "보건복지업무의 궁극적인 정책 목표는 모든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있으며 현장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했던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취임당시 약속이 지켜졌다며 경의를 표했다.

이어 "협회는 향후 협의체의 인센티브 폐지 등 단일안 결정에 따라 관련 규정의 신속한 개정 등 후속절차를 통해 현재 보험의약품 입찰 등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혼란이 최소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제약산업계는 R&D 투자확대를 통한 신약개발, 1000조원대 글로벌 의약품시장 진출, 투명한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국민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