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사회가 서울시 구지역의사회에서는 처음으로 총파업 투표 참여를 높이기 위한 비상총회를 개최했다.  

12일 건국대병원 강당에서 열린 '의료제도 바로 세우기 광진구의사회 비상총회'에서 광진구의사회 회원들은 "파업을 앞두고 총투표가 진행되지만, 무작정 투표부터 할 수만은 없다. 무엇이 문제이고 파업이 왜 필요한지 등을 회원들 각자 정확하게 알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고 결의했다.  

김종웅 회장(김종웅내과의원)은 “의사회 정기총회가 열리기 2달이나 앞서 비상총회를 마련하게 됐다. 모든 회원들이 정부의 원격의료, 영리병원 등의 추진을 반대하고 있지만, 우리끼리 알 것이 아니라 환자, 직원들에도 납득시켜야 한다”며 “회원들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고 무사히 협의체를 이끌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취지를 밝혔다.

 

김영관 정책이사(김영관내과의원)는 “원격의료는 의료사고, 오진의 가능성이 많지만 그만큼 의사들이 책임져야 한다”며 “과거 아파요닷컴에서 이틀간 13만명의 원격진료를 실시했던 사례를 비춰봤을 때, 유사 회사가 10개 있다면 5500~8000개 의원이 폐업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현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원격의료 시행의 대상이 되는 만성질환자,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을 합치면 1500~1800만명에 달하고, 처음에는 의원에 한정되더라도 법이 바뀌면서 병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 광진구의사회 총무이사인 대한의사협회 강청희 총무이사는 “원격의료에 대한 의협의 입장은 안전성, 유효성, 비용 효과성을 면밀히 검토하는데 있다”며 “비윤리적 진료를 활성화시키고 진료체계 자체가 붕괴되는 원격의료는 막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또한 영리병원에 대해서도 “병원이 원가이하의 낮은 수가와 비급여 진료로 무너진 공공의료의 기초를 확립하고 적정수가를 만드는 것이 먼저"라며 "자법인이 문제시되자 복지부가 진료수익을 다시 모법인으로 재투자할 수 있도록 수정했지만, 합법적으로 수익을 빼갈 수 있는 영리병원 구조”라고 꼬집었다.

의정협의체에서는 수익이 아닌 환자 편의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설정하고, 수가결정구조와 건정심 구조 개선, 의사인력 수급, 서비스산업 육성에서 의료 분야 면제, PA 입법화 불가, 전공의 유급제도 철폐, 의료기관 운영지원, 의약분업 재평가 등에 대해 건의할 예정이다.

의협의 파업 진행일정을 보면 7일부터 12일까지 시도의사회를 통해 회원명부를 확인하고 13일부터 17일까지 의협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점검한다. 회비납부와 무관하게 시도의사회에 연락처가 있고 본인인증을 거치면 투표가 가능하다. 19일부터 27일까지 온오프라인 투표를 진행하며 28일에 최종적으로 집계, 발표하게 된다.

강 총무이사는 “이번 투표는 파업에 앞서 의료계가 일치단결하고 있다는 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의 일방적이고 왜곡된 관치의료를 철폐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원들 간 보다 심도있는 대화를 위해 현안 공유 이후 토론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