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대대적인 금연캠페인 시행

 

 

지난달말 이사회를 통해 흡연피해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키로 의결한 가운데,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금연운동 확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7일 건보공단은 내달부터 매월 발송되는 약 1030만건의 보험료 고지서에 “담배는 4800여종의 화학물질과 69종의 발암의심 물질로 구성, 모든 암 발생원인의 30~40% 차지”라는 경고문을 부착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약 26만건의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문과 3000만건의 일반검진 안내문에, “임신부 흡연 시 유산, 태아 뇌세포 손상, 영아돌연사 등 위험 증가”, “헤로인, 코카인보다 높은 니코틴의 중독성” 등 강력한 경고 문구를 삽입키로 했다.
 
경고문 부착 뿐 아니라 흡연교육과 금연사업장 인센티브 부여 등의 금연운동도 실시한다.
 
우선 공단 건강검진DB를 활용해 각 직장의 흡연율을 파악, 흡연율이 높은 직장에는 금연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금연사업장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홍보 동영상을 이달중으로 제작해 4월부터 전파하며, 지역별 금연부스 운영 및 간접흡연폐해 예방을 위한 길거리 금연홍보도 실시한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유관기관과의 공감대 조성을 위해 흡연을 세계공중보건 문제 1위로 지정하고 있는 WHO, FCTC(담배규제기본협약) 등과도 유기적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편 공단은 7일 오전 8시 본부 강당에서 폐암치료의 최고 권위자로서 최근 '폐암을 일으키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규명'한 성균관의대 박근칠 교수(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를 초청, '흡연과 암'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박 교수는 "폐암 발생의 주요 원인은 흡연이고, 특히 간접흡연으로 발생한 폐암도 위험하지만 비교적 표적치료가 용이한 반면 직접흡연으로 발생한 암은 치료가 쉽지 않고 사망률도 매우 높다"고 밝혔다.
 
또한 "가장 먼저 할 것은 담뱃값 인상 등 가격정책이고, 이와 더불어 광고나 후원 금지, 담배자판기 제거, 금연구역 설정 등 비가격정책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강에 이어 공단은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사회 만들기' 결의대회를 개최, "금연 실천에 솔선수범하고 국민을 담배의 해악으로부터 해방시켜야 한다"며 보험인의 사명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