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부속바이러스에 LK유전자 결합 방식

목암생명연·녹십자
 국내연구진이 암세포의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발현시키는 새로운 항암 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 이번 연구 성과는 현재 진행중인 미국내의 전임상시험을 기반으로 향후 신생혈관억제 항암제로의 상용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년내에 제품화와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암생명공학연구소와 녹십자 연구팀은 최근 유전자재조합 아데노 부속 바이러스(AAV)에 인간 지질단백(lipoprotein)의 구성요소인 LK(Apolipoprotein Klingle)유전자를 결합해 새로운 항암 유전자치료제(rAAV-LK8, rAAV-LK68)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또 연구팀은 이 유전자치료제가 미국MD앤더슨 암센터와 공동으로 임상을 진행중인 신생혈관 생성 억제 항암제 그린스타틴의 항암 치료용 단백질을 발현시켜 암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성과는 의학전문지 헤파톨로지(Hepatology) 5월호에 LK유전자를 이용한 최초의 유전자 치료 연구 사례로 논문이 게재됐다.
 연구책임자인 목암연구소 조의철 박사는 "새로 개발된 유전자치료제는 흑색종과 림프종이 폐, 간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고, 고형암 동물모델에서도 종양 증식 억제 효능이 입증됐다"며 "이번 연구로 차세대 항암 유전자치료제 개발은 물론 현재 미국에서 전임상시험을 진행중인 그린스타틴의 상용화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말했다.
송병기 기자 bgsong@kimsonline.co.kr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