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존 파노스 박사팀, 35차 신장학회서 발표

【제 35차 미국 신장학회룇=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ACE inhibitor)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ngiotensin Receptor Blockers)의 병용 요법이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단독 요법보다 뇨중 단백질 배설을 더욱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제 35차미국 신장학회에서 발표됐다.

미국 뉴욕 레녹스 힐 병원의 존 파노스(John Panos)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최소한 4주동안의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투여에도 불구하고 참가자들은 모두에서 24시간 동안 517~ 8562㎎의 상당한 양의 단백뇨가 관찰됐다.

연구진은 연구 시작 단계에서 기본적인 단백뇨를 측정한 후 매일 losartan 50㎎을 투여, 한달 후에 재검사를 실시했다.

결과적으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단독 요법과 비교하여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억제제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병합 요법은 단백질 배설을 45 ± 8% 감소시켰다(p=0.005).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단독 요법과 비교하여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병합 요법은 기저 단백질 배설 또는 신장 진단과는 독립적으로 각 환자에서 단백질 배설량을 감소시켰다.

단백뇨의 감소는 평균 동맥압의 변화와 독립적으로 발생, 이는 사구체의 국소적 변화와 관련된 기전을 의미한다.

신장의 안지오텐신 II 형성이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에도 불구하고 발생한다면 형성된 안지오텐신 II는 혈장 레닌 활성도를 억제한다.

이때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추가하는 것은 혈장 레닌 활성도 증가를 유발한다.
 
7명의 환자들에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에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추가함으로 혈장 레닌 활성도를 증가시켰다(p=0.03).

이것은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로 치료받은 환자들에서 안지오텐신 II가 신장 내에서 형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연구진은 안지오텐신 II 조직 활성도의 이차 표지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병용 요법이 혈장 알도스테론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9명의 환자들에서 알도스테론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에 의해 안지오텐신 II치가 불완전하게 차단된다는 것이다.

파노스 박사는 평균 동맥압의 변화 또는 신장의 예후와는 독립적으로 병용요법이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단독 요법보다 소변 단백질 배설을 더 감소시킨다고 결론지었다.

파노스 박사는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부가적 효과는 최소한 부분적으로 신장과 부신 토리층에서 안지오텐신 II를 더 많이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