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병원 "DISC CS"교육 도입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만족도를 높이자.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원장 김종우)은 최근 4주간 아침 교육 시간을 이용해 고객 접점 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DISC CS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DISC CS 교육은 많은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행동유형 진단 프로그램을 서비스교육에적용한 것. 개인행동유형을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 4가지로 나눠 각각의 유형에 따라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함으로써 서비스 질을 높이도록 한 것이다.

교육은 PPS(Personal Profile System) 진단을 통해 자신의 행동경향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 팀별 토론과 VTR 분석을 통해 환자를 파악하는 훈련 등을 실시했다.

병원은 이러한 교육을 통해 자신의 행동경향 파악, 환자의 유형 분석을 통한 세심한 서비스 제공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으며,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한편 팀워크를 높이고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교육에 참석한 외래간호 파트 이현미씨는 "자기 성격 진단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할수 있어 내부고객이나 환자 대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임경민 한국서비스연구소 강사는 "상대가 원하는 방식으로 대하는 것이 DISC CS교육의기본이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은 나와 타인의 이해와 존중에서 시작된다"며, "DISC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를 더 풍부하고 성공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