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회장 정해익)가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실시한 '원스탑' 캠페인의 일환으로 간호사,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예방접종 가이드북은 캠페인 취지에 맞춰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의료진 가이드북과 환자용 가이드북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됐다.

의료진 가이드북은 백신의 관리, 접종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예방접종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예방접종은 접종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백신마다 특징과 보관법이 달라 백신을 접종하는 전문가의 역할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예방접종 가이드북은 백신의 보관온도 및 빛 민감도 별 관리법, 백신 수령 및 관리 시 주의사항 등 간호사가 접종 전후에 거쳐 백신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환자용 가이드 북은 보호자가 접종 전후 알아야 하는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어, 평소 예방접종에 대해 주로 궁금해 하던 질문과 답,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대처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했으며 전국 소아청소년과에 비치될 예정이다.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증을 쉽고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도 제작됐다. 동영상은 ▲예방접종 별 궁금증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영유아 질병관련 궁금증(설사, 코피 등)으로 이루어져 예방접종 보호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원스탑 캠페인 동영상은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공식블로그 (http://pedblog.com/) 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며 각 소아청소년과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소청과의사회 정해익 회장은 "소아청소년과는 예방접종 전문과로서 예방접종에 대한 편의성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접종 전부터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원스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백신가이드북 및 브로셔, 동영상 제작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며 "전국 소아청소년과에 비치해 예방접종 전문과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