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류에서 인간성장호르몬 안전성 시험

조아제약(대표 조성환)이 20일 GLP 시험기관인 바이오톡스텍과 '설치류(쥐)에서의 CGH942의 안전성 확인'에 대해 위탁시험 용역 계약을 맺고 자사의 인간성장호르몬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조아제약은 이번 비임상 시험을 통해 인간성장호르몬의 안전성이 평가받게 되면 안전성 자료와 함께 임상시험 계획승인신청을 식약처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 다국적 제약사와 기술수출(Licensing Out)도 검토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이용한 신약개발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비임상시험 돌입으로 인간성장호르몬 의약품 개발에 한 발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조아제약은 2009년부터 농촌진흥청 국책사업인 바이오그린21사업 과제로 '유즙에서 인간성장호르몬(Human Growth Hormone : hGH)을 분비하는 형질전환 복제돼지의 생산과 hGH의 분리정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목적단백질을 제공하는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생산하고 그 돼지의 유즙으로부터 인간성장호르몬의 발현을 확인한 바 있다.

한편 인간성장호르몬은 대뇌의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잘 알려져 있다.

키 성장이 멈춘 뒤에도 60세 전후까지 지속적으로 분비되면서 지방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등 인체의 신진대사와 노화, 비만,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노화와 관련해 성인용 성장호르몬 수요가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국내시장규모는 2010년도 기준으로 약 800억원 정도다. 세계시장규모는 약 3조5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