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소아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정부의 소아전용응급실 지원 사업으로 전국 10곳에 소아전용응급센터가 개소된 가운데, 걸음마 단계의 소아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는 10일 서울대병원 암연구소에서 '제1회 소아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소아응급의료체계의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한 후, 소아전용응급센터의 평가지표 개발과 그 외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국내 응급실 소아 진료, 준비 미비 '심각'

순천향대 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장혜영 교수는 우리나라 소아응급의료체계의 현황을 소개했다.

2009년 6월 1일부터 2010년 5월 30일까지 124개의 응급의료기관에서 3년간 진행된 National Emergency Department Information System(NEDIS)분석에서 소아응급환자는 전체 환자의 31.2%로, 주 내원사유는 9세 이하 발열과 구토, 10세 이상 복통과 두통 등으로 나타났다.

입원률은 15.3%였으며, 연간 5000여명의 중환자(중환자실 입원, 응급실 사망 등)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과 질병 외(외상, 중독 등) 비율은 2.5대 1이었다.

국내 응급실의 소아 진료 준비 수준은 2010년 4월 전국 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의료기관 제외) 134곳의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응답률 60.4%)했다.

조사결과 응급실에 소아 구역이 구분되지 않은 기관이 33.3%, 소아 중환자를 입원시킬 수 없던 곳이 16%, 응급 기도 확보에 필요한 전 연령 기관 튜브 구비율과 응급 혈관 확보에 필요한 골강내 주사기구 구비율은 각각 59.3%와 40.7%였다.

야간에 소아 진료가 불가능한 곳은 16%였으며, 학대 아동 대응 지침과 CT·MRI 등을 위해 수면진정제를 투여한 환아의 감시 지침을 보유한 곳은 모두 46.9%였다.

장 교수는 "소아전용응급센터가 화려하게 개소식을 가졌지만 아직 인력 기준 충족은 숙제로 남았고, 모든 환자를 돌보는 것도 무리가 있다"며 "소아응급실의 지역화를 적절하게 해서 해당 지역에서 발생하는 소아질환을 처치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아응급 환자 진정·진통 수가 책정 필요"

서울아산병원 소아응급센터 류정민 교수는 '소아응급환자의 진정/진통 치료 문제점과 개선방안' 발표에서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국내 우수 소아진정 시스템과 개선안을 제시했다.

먼저 사례들은 3차병원에서 어린이 의료사고가 나거나 발생할뻔 했던 것들을 모았다. 사례를 통한 문제점은 △모니터링 전담 요원이 없어 혼잡할 때 방치 △회복 관찰을 위한 공간 및 인력 부재 △전담 인력·시스템 부재·의사 불통·저급 인력 투입 △진정 치료의 프로토콜 부재 등이 대두됐다.

류 교수는 "하드웨어적인 것들은 어느정도 갖춰졌으나 질적인 성장이 필요하다.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병원 등 성인과 단순히 분리하는 것은 반쪽짜리이며, 소아와 청소년의 특징을 알고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아응급 환자의 진정 및 진통에 대한 수가가 책정되지 않았고, 마취과가 아닌 경우 급여가 불가하다는 등 문제점이 있다며 소아응급환자 진정치료 시 전신마취료의 보험 수가 혹은 인정 비급여 책정 등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소아전용응급센터, 시설과 장비에만 돈 써…인력 확보가 필수"

지난해 소아응급센터를 개소, 센터장으로 있는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김도균 교수는 '국내 소아응급의료체계의 한계와 개선 방안'을 발표하며 병원 간 이송 등을 포함한 총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할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성인과 다른 특징을 갖는 소아응급의료의 특성을 고려해 소아에 적합한 장비와 시설, 환경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119나 병원 의료진이 소아 중환자 처치에 익숙치 못한 점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응급센터에서의 처치에도 소아 응급 환자 진료가 수련의와 저년차 전공의 위주로 진행되고 필수 장비 및 기구가 부족하는 등 '질적 불균형'이 있고, 중증 소아 응급 환자에 대한 경험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병원 간 이송에도 부적절한 이송으로 환자 안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고, 해당 병원에서 충분히 해결될 수 있는 환자가 불필요하게 상급병원으로 이송되는 케이스도 있어 병원 간 이송원칙 및 프로토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지역사회 단계에서 올바른 119 및 응급실 이용법에 대해 예방 및 교육사업을 진행해야 하며, 119 상담 전화에 있어 소아응급 상담콜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119 구급대의 소아응급 관련 투자와 관심, 소아응급 교육 강화 등도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병원 단계에서는 병원의 자발적 노력과 정부 지원 등을 통해 소아응급진료의 질적 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여야 하며, 특히 우수한 인력 확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소아응급의료의 지역화·계층화를 위해 관련된 수요와 현황을 조사해야하며 특히 지역별 중증환자에 대한 추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아응급의 각 수준에 맞는 설비와 인력 등 기준도 확립돼야 하며, 국내 소아응급의료기관의 파악과 등록작업이 병행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교수는 "소아전용응급센터 10곳이 열렸는데 그 동안 시설과 장비 지원에만 집중했다"며 "소아응급 전문 인력 규정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한 지역화나 집중화에 대한 대비도 적었고 평가체계에 대한 평가프로그램이 없으며, 장기적, 총체적인 계획도 부재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소아응급센터의 수준별 지정안을 소개하며 소아응급환자의 중증도와 특수 술기 요구 충족 여부에 따라 △국가 인증 소아응급실(Primary Pediatric ED) △광역 소아응급센터(Comprehensive Pediatric ED)로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 인증 소아응급실은 △소아 응급 환자의 전반적 치료 △소아 중환자의 초기 안정화 △소아 중환자 및 위급 환자 이송 프로토콜의 역할을 수행하며 광역 소아응급센터는 △소아 중환자 및 위급 상황 소아 환자의 최종 진료 △소아 중환자의 입원 치료 △지역 내 이송 프로그램 담당 등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소아전용응급센터의 평가 지표 개발방안과 소아전용응급센터, 시민단체와 언론 등의 의견을 포함한 지정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