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임메드 컨소시엄은 강원도에서 발주한 보건기관 원격건강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수주했다.

이 컨소시엄에는 비트컴퓨터, 바이오스페이스, 세광정보통신 등이 공동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공공보건기관을 기반으로 의료취약계층의 만성질환 및 노인질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건강증진 요구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강원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통합된 원격건강관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규모의 공공 u-Health 사업이다.

산악지형의 강원도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열악한 의료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대표적인 지자체로, 그동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내 일부 지역에서 공공보건기관을 중심으로 한 원격의료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해 왔다.

에임메드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강원도에 통합원격관리센터를 신설해 이를 중심으로 17개 시군 153개 보건기관(보건소 16개, 보건지소 42개, 보건진료소 90개, 지역의료기관 5개 포함)에 통합된 원격건강관리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당뇨병,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의 만성 질환자와 치매, 우울증 등의 노인성 질환자 대한 약물치료뿐 아니라 질환교육, 영양관리, 운동관리, 신체활동관리 등의 비약물 건강관리분야까지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해 강원도의 지형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형 원격건강관리를 구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강원도청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는 올해 하반기에는 강원도 보건의료기관 원격건강관리 인프라 구축률이 60%까지 확대될 것이며 중장기적으로는 2020년까지 구축률 100%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강원도민의 건강 수준과 삶의 질을 현격히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여업체들은 "이번 사업이 국내외 u-Health 분야의 대표적인 공공사업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국내 u-Health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이러한 패키지 상품을 적극적으로 수출하여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