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의사들의 행진 진행

대한의사협회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노환규)는 정부에서 강행하고 있는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문제 등을 국민에게 알리고자 창원·대구 일대에서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의사들의 행진'을 진행했다.

비대위는 "원격의료와 영리병원이 허용될 경우 일차의료와 의료시스템이 붕괴될 것이라는 경고를 의사회원 뿐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진은 4일 부산에서 시작돼 강행군 속에 연이어 진행되는 일정으로, 지역의 병원 관계자 및 전공의, 지역 의사회원, 그리고 지역주민과의 만남 순으로 이뤄졌다.

5일엔 대학병원 방문, 창원 거리행진, 창원의사 가족의 밤 행사 참석 순으로 진행됐다.

노환규 위원장은 양산부산대병원(원장 성시찬)·삼성창원병원(원장 김계정)·경상대병원(원장 장세호)을 연이어 찾아 병원장과 전공의들과의 만남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노 위원장은 "일부 대형병원을 제외하곤 지방 병원에서 동네의원까지 폐업 직전의 위기상황"이라며 "원가의 75%에도 못 미치는 살인적인 저수가가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당장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원격의료, 영리병원 뿐 아니라, 저가약 대체조제 인센티브제 추진에서 보듯 정부의 대체조제 및 성분명처방 활성화 정책 등 사면초가의 상황"이라며 "이에 의사들의 투쟁 동력을 끌어올려 이를 바탕으로 건강보험 제도를 개선하고 의료제도를 바로세우자"고 강조했다.

17시부터는 번화가인 창원시청 네거리 정우상가 앞에서 박양동 경남의사회장 등 회원들과 원격의료 및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박 회장은 "정부 계획에 따르면 원격의료 대상은 국민의 5분의1, 전체 환자의 3분의1 수준에 달하며, 전국에 8800개의 원격진료 센터가 만들어진다"며 "우리가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도 우리를 대신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피켓시위 이후에는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열린 제13회 창원 의사가족의 밤 행사에 참석하여, 투쟁의 당위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15일 여의도에서 열리는 전국의사결의대회 참여를 호소했다.

6일은 대구지역에서 행진을 진행했으며, 경북대병원(원장 백운이)·대구가톨릭대병원(원장 이동국)·영남대병원(원장 김태년)·계명대동산병원(원장 민병우)·대구파티마병원(원장 장증태) 등 대구지역 대형병원들을 연달아 방문했다. 이어 대구시 반월당 메트로상가에서 원격의료와 영리병원의 폐해를 알리는 1인 시위를 한 시간 가량 진행했다. 저녁에는 대구지역 전공의들 50여명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노 위원장은 대구지역 행진에서 36년간 고착화된 낮은 건강보험수가로 인한 각종 폐해와 무너진 의료전달체계, 그리고 최근 정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성분명처방 등에 대해 강조하며,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투쟁에의 동참을 호소했다.

대구지역 행진을 함께 소화한 김종서 대구광역시의사회장은 "원격의료, 영리병원을 막지 못하면 의사들은 앞으로 더욱 힘든 시련을 겪게 될 것"이라며 "직역과 지위를 떠나 모든 의사들이 단결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강청희 간사(의협 총무이사)는 "이번 행진은 9일 경주를 비롯 경상북도 지역 등 전국에 걸쳐서 투쟁행진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