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MA CHMP 긍정적 검토결과 발표

유럽의약국(EMA) 산하 의약품인체사용위원회(CHMP)가 SGLT-2 억제제와 메트포르민 복합제인 지그듀오(Xigduo)에 대한 긍정적 검토결과를 발표했다. 제조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BMS는 이번 CHMP의 의견을 EMA의 승인에 대한 파란불로 해석하고 있다.

지그듀오는 18세 이상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1일 2회 투여하고, 다파글리플로진 5mg/메트포르민 850mg, 다파글리플로진 5mg/메트포르민 1000mg 두 가지 용량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그듀오가 생활습관개선과 메트로프민 치료전략으로 혈당이 관리되지 않는 이들에게 추가적으로 투여할 수 있고, 인슐린을 포함한 다른 혈당강하제와도 병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SGLT-2 억제제가 포함된만큼 혈당조절뿐만 아니라 생활습관개선에 더해 체중조절에도 부가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GLT-2 억제제는 신장에서의 혈당재흡수를 차단하는 기전으로 임상시험에서 혈당 수치뿐만 아니라 체중감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파글리플로진은 현재 EMA에서 승인받은 첫 번째 SGLT-2 억제제로, 아르헨티나, 브라질, 호주, 멕시코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1월 약물의 위험대비 안전성 문제로 인해 승인획득에 실패한 상황으로, 오는 12월 12일 다시 한 번 승인에 도전한다.

한편 미국에서는 지난 3월 얀센의 카나글리플로진이 SGLT-2 억제제 계열 중 처음으로 승인받았지만, 유럽에서는 아직 승인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