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개원의협 김용훈 회장 주장

“전세계 최고로 꼽히는 한국의 IT기술과 의료기술은 반드시 연계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대한정형외과개원의협의회 김용훈 회장은 24일 이같이 주장하면서, “다만 의-정간 갈등이 극심한 원격진료는 예외사항”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보건복지부는 이미 '의료산업화'라는 뜻을 공고히 하고 있다”며 “원격의료든 영리병원이든 돈이 되는 사업을 펼칠 요량”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가장 부강한 IT사업과 의료사업을 접목시켜 새 이익기반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는 높이사겠다”면서도 “다만 환자들이 많은 피해를 보는 원격진료는 결사반대”라고 제창했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처럼 의사 만나기 쉬운 곳에서는 원격진료가 정부 지원의 우선순위로 돼선 안 된다”면서 “이는 우선 뒤로 제쳐두고 의사-정부-국민이 손잡고 IT와 의료를 연계할 진정한 고부가가치를 모색해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또한 그간 의사들이 정부에 먼저 건의하기보다는 정부정책에 뒤늦게 투쟁 의지를 밝히는 점에 대해 탐탁지 않다고 꼬집으면서, “투쟁으로 얻는 것은 없다. 의견일치를 통해 의료계가 발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에 대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위탁심사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 회장은 “아직 정착단계여서 회원들은 회원대로, 심평원, 보험사는 각각 그들대로 어려움이 많다”면서 “회원들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사사건건 지적하지 않고 참고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즉 지나치게 협의회에서 대정부투쟁을 하게되면, 오히려 심사가 역효과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현재 협의회에서는 부당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받아들인 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며, 지속적으로 심평원과 국토부에 건의 중이다.

또한 올해가 가기전 보험사들로부터 위탁 심사 후 3개월간의 통계와 그전 3개월간 통계를 비교, 분석한 자료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는 “의료비가 얼마나 절감됐는지를 살핀 후, 만약 불합리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많이 줄어든 부분이 있다면 정부에 수위 조절을 하라고 건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자보 위탁심사로 “의사들보다 환자가 더 손해를 보고 있다”면서 “환자단체, 자보 관련 피해자들 모임 등과의 접촉을 통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창구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잘못된 법규가 의료를 망치고 있다”면서 “수가 문제, 아청법, 자보심사 모두 제도가 의료를 압박하는 것이다. 이전에 보건복지부 상대로 승소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소관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 투쟁하면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힌편 같은날 열린 정형외과개원의협 정기총회에서는 명칭을 '대한정형외과개원의사회'로 바꾸자는 안건이 나왔고,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더불어 '올해의 상'을 처음으로 제정, 문정림 의원과, 협회 내 보험이사에게 수여했으며, 지속적으로 불우이웃돕기 활동, 성금 등을 늘려나갈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