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검사설명팀 발표

검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은 피검자의 불안을 해소하고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브란스병원 검사설명팀(이상미 등)은 지금까지 시간 부족, 설명에 대한 이해도 차이, 교육자료 부족 등으로 환자들이 검사설명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며, 이번에 자체 개발한 표준화된 설명 방법을 적용한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이 병원의 검사설명팀은 검사의 설명·준비과정·검사후 주의사항 등 전반적인 내용이부족하다고 판단, 디지털영상교육자료집을 제작, 시연을 거쳐 간동맥 조영술 및 치료술 예정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했다.

이 결과 교육전 73.3이었던 고객만족도 점수가 91.1점으로 크게 향상되는 등 뚜렷한 성과를 보였다.

이 프로젝트를 시행하면서 모든 간호사들이 고객을 위한 표준화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된 것도 큰 소득이다. 이는 간호시간과 간호인력비용의 절감은 물론, 일상적인 간호업무 수행이 병원경영과 직결된 것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 팀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구성원 스스로가 경영 마인드를 갖게 됐고 특히 검사교육에 대한 디지털 영상교육자료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기쁘다"며, 고객만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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