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줄기세포로 치매 원인 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 제거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의 핵심 기술에 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

메디포스트는 제대혈 줄기세포가 분비하는 특수 단백질을 이용해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치료방법에 관한 미국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염증세포 부착과 이동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세포간 부착분자(ICAM)-1'을 활용해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를 분해·제거하는 것으로,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에 적용된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에게 제대혈에서 유래한 줄기세포를 투여하면 치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물질들이 생성되는데, 그 중 ICAM-1은 치매의 원인 제거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 '근본적인 치료'에 가까운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이번 특허의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허의 명칭은 'ICAM-1을 이용한 신경질환의 치료'이며, 특허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뿐 아니라 파킨슨병, 간질, 경도 인지장애 등에도 활용될 수 있다. 먼저 현재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 '뉴로스템(NEUROSTEM)-AD'에 특허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이번 특허 취득으로 인해 현재 미국에서 준비 중인 '뉴로스템-AD'의 FDA(미국 식품의약국) 임상시험 신청과 시험 생산 등이 한층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포스트는 이번 특허로 인해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뇌종양 등 뇌질환 분야에서만 총 8개국에서 13개의 특허를 보유하게 됐으며, 미국에서의 특허는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