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임원들 홍보이사에 꾸중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을 주장하느라 김명연, 이목희 의원의 홈페이지가 테러를 당하고 있는데, 홍보실에서는 도와주지 않고 뭐하는 것이냐?"

24일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중직을 맡고 있는 임원들이 비공식석상에서 김태호 한의협 홍보이사에게 이같이 지적하면서, "한의사 회원들에게 이들 의원의 홈페이지에 방어하는 글, 댓글 등을 남겨둘 것"을 당부했다.

최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은 "국민은 양방을 선택하든 한방을 선택하든 정확한 진단 아래서 치료받을 권리가 있다"면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가해줄 것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항검색대는 물론 가축의 임신 진단에도 X레이가 사용되고 있는데, 충분한 의학지식을 겸비한 한의사들만 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직능간 이기주의'라고 꼬집었다.

이어 "복지부가 나서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며 "의료계의 눈치를 보지 말고, 국가 경쟁력, 국민 건강을 위해서 이에 대한 개선안을 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 이목희 의원도 "한의사들이 빠르고 안전한 진단을 위해서는 저용량 엑스레이나 초음파 검사기 정도는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한의약육성법에 따라 국가가 한의약기술의 과학화와 정보화를 촉진하려면 현대 의료기기를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의료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김명연, 이목희 의원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언 내용에 대해 반박하는 글이 하루에도 수백건씩 올라오고 있다.

김 의원 홈페이지 내 소통의 광장 코너에 글을 남진 한 의사 네티즌은 "공항 엑스레이 검색대는 진료를 위한 것이 아닌 총기류나 위험물 검사"라며 "한의사들은 사람 몸을 진단하기 위해 엑스레이나 초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허용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 홈페이지 내 한줄 응원 코너에서도 한 의사 네티즌이 "제대로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지 않은 한의사들에게 사용을 허가해주는 것은 위험한 무기를 무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 국민들에게 맡기는 것과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에서도 공식 성명서를 발표, 두 의원에게 "한의협이 평소 주장하는 바와 너무나도 똑같아서 놀랐다"면서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또 "대법원, 헌법재판소 판결 등을 통해 이미 법적으로도 명확히 결론이 난 상태이고, 세계 어디에서도 대체의술자에게는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의총에서도 성명서를 통해 "한의사의 경우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할 학문적 근거가 없다"며 "김 의원 주장대로라면 무당, 민간 사이비의료업자, 침구사 모두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두 의원의 홈페이지가 공격당하자 한의협 임원들이 비공식 석상에서 "우리를 도와주려고 했던 의원이다. 홈페이지에 있는 의사들 글에 반박 댓글을 달고, 의원들에게 응원의 글을 남겨야 한다"고 홍보이사에게 주문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태호 이사는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면서 이들 의원의 홈페이지 주소 등을 임원에게 받아갔다.

다만 한의협 측은 두 의원에게 국감에서 이부분에 대해 발언해달라는 요청은 한적이 없다고 못박았다. 김 홍보이사는 "별다른 요청을 한 적은 없다"면서 "하지만 한의사, 한의학을 선호하는 여론을 감지하고 이같은 주장을 한 것 같다"고 밝혔다.

따라서 "임원들의 뜻도 그러하고 우리를 도와주려던 의원들이 공격을 당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회원들에게 이같은 내용을 공지해서 홈페이지 정화를 돕는데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