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척추 협착증으로 수술 받은 환자가 5년 내 재수술 받을 가능성은 14%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정천기(사진 왼쪽), 김치헌 교수 연구팀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03년 허리 척추 협착증으로 수술 받은 환자 1만1027명을 5년간 추적 분석한 결과 허리 척추 협착증으로 수술한 이후 재수술 비율이 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환자 중 7.2%는 첫 수술 후 1년 내에, 9.4%는 2년 내에, 11.1%는 3년 내에, 12.5%는 4년 내에, 14.2%는 5년 내에 재수술 받았다"며 "재수술은 재발뿐 아니라, 원인을 모르지만 다시 수술이 필요로 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말했다.

척추 협착증 수술은 크게 감압술과 유합술로 나뉘는데 당시에는 유합술이 10% 였으나 최근에는 20~30%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수술 경향을 반영한 모든 연령의 환자에 대한 연구는 이번 연구가 유일하다.

최근 미국에서 60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척추 유합술은 27%의 환자에게 시행됐고 4년간 재수술율은 11%였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는 20%의 환자에게 유합술이 시행되었고 4년 재수술율은 12.5%로 미국에 비해 약간 높았다. 유합술의 비율과 연령의 차이가 있어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과거에 비해 미국이나 국내 모두 재수술율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천기 교수는 "본 연구는 10년 전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5년간 추적 관찰을 한 것으로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최근의 경향을 알기 위해 최근 수술을 한 환자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며 "주기적인 국가 자료 분석은 현재 국내의 정확한 성적을 알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논문은 국제 저명 학회지인 'Spine Journal' 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