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대표 이정치)이 23일 미국 콜루시드(대표 토마스 매터스)사와 편두통치료신약인 라스미디탄(lasmiditan)에 대한 개발 제휴 및 국내 판매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일동제약은 라스미디탄 상용화 이후 국내를 포함한 아세안 8개국에서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일동제약은 라스미디탄의 판권 뿐만 아니라 해당 약물의 글로벌 3상 시험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을 하기로 약속했다.

현재 2상을 완료한 콜루시드의 라스미디탄은 빠른 효과 발현과 심혈관계 부작용 해소로, 차세대 편두통 치료제로서 기대되고 있는 신약이다.

지금까지의 임상결과, 라스미디탄은 신개념의 디탄(ditan)계열 메커니즘을 통해 5-HT1F 수용체에만 선택적으로 효과를 발현, 3차신경계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빠른 효과는 물론, 기존 편두통치료제에서 종종 나타나던 혈관 수축작용에 의한 심혈관계 부작용을 해소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특히 기존 트립탄계열의 약물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에게도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임상을 통해 밝혀졌다.

콜루시드의 토머스 매터스 대표는 "일동제약이라는 견실한 파트너와 함께 라스미디탄의 시장 진출을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협력을 통해 많은 편두통 환자의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의 이정치 회장도 "콜루시드의 혁신신약 라스미디탄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며, "라스미디탄이 가까운 미래에 한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우수한 의약품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믿으며, 이를 계기로 양사 관계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편두통은 WHO에서 발표한 GBD2010 서베이에서 7위로 랭크될 만큼 유병율이 높은 질환으로 아시아에서는 약 9%, 한국에서도 약 6%의 유병율을 나타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