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17~18일 이틀간 국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서울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보건의료인 역량중심 평가'를 주제로 연세대학교 양은배 교수의 '역량중심 평가란 무엇인가?' 등 국 내·외 6명의 교육평가 전문가의 주제발표가 이루어진다. 18일에는 3개 분과의 워크숍(1분과 : 합격선 설정, 2분과 : 실기시험 신뢰도, 3분과 : 치과의사 실기시험 시행 및 평가방법)이 각각 진행된다.

캐나다 의사시험기관인 MCC(Medical Council of Canada)에서는 Andre de Champlain 박사가 '캐나다의 의사 역량중심 평가'에 대해 Sydney M. Smee. 박사가 '캐나다 의사 실기시험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각각 발표한다. 또한 미국 치과의사/치과위생사 시험 기관인 NERB(North East Regional Board)에서는 Guy S. Shampaine 박사가 '미국 치과의사 실기시험의 역량중심 평가'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어 박훈기 교수(의사실기시험전문위원), 신동훈 교수(치과의사 시험위원장), 송지호 교수(한국간호교육평가원장)가 '우리나라 보건의료인력의 역량중심 평가'에 대해 발표한다. 국시원에서는 최인석 출제관리국장이 '국시원 역량중심 평가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발표한다.

18일에는 3개 분과별 워크숍이 동시에 진행된다. '합격선 설정'(Standard Setting), '실기시험 신뢰도'(Reliability of Clinical Skill Test), 치과의사 실기시험 시행 및 평가방법'(Simulate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Dentistry) 등 분과별로 워크숍이 진행된다.

국시원은 이번 국제 학술세미나가 최근 국제적인 관심 주제로 대두되고 있는 '보건의료인 역량 평가'에 관한 보건의료 교육평가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통해 국제적인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