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이어 한의계 관계자도 통합의지...정부 “시간 걸리겠지만 할 것” 약속



66명의 교수진이 7개의 양한방 협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강동경희대병원마저도 양측의 갈등이 심각해 운영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각하게는 협진이 5%에도 못미치는 과가 있었다.

30일 의료일원화 관련 국회토론회에서 박문서 강동경희대병원장은 이같은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의료 일원화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희대는 의대와 한의대 교육을 40여년간 진행해왔고, 경희의료원은 물론 강동경희대병원에서도 의대병원, 한의대병원을 개설해 양한방 협진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강동경희대병원은 관절류머티스센터, 중풍뇌질환센터, 척추센터, 통합암센터, 이비인후센터, 안면마비센터, 동서건강검진센터 등 7개 센터를 운영 중이며, 만성과 급성을 나눠 수술, 주사요법, 물리치료, 침구, 한약 등을 통합적으로 처방하고 있다.

해당 병원에서 통합진료를 받는 환자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4만명을 넘어섰고, 2009년에는 5만명을 기록한 바 있다. 평균 내원 환자 중 10~16% 정도가 협진을 받았고, 많게는 한 센터에 40% 정도, 적게는 5% 정도로 협진을 진행 중이다.

박 원장은 “주로 내과나 외과 계통, 감각기를 다루는 과들은 특히 통합진료율이 낮은 편”이라면서, “한방병원으로 첫 발을 뗀 강동경희대병원마저도 협진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데 다른 병원들은 더욱 극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따라서 박 원장은 “협진체계의 활성화로 의료일원화가 정착돼야 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모델 마련 등 현실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일원화 의지보여..."시간은 걸릴 듯"

의료일원화에 대해 의료계는 물론 한의계도 찬성하는 분위기다. 다만 정부에서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견지했고, 한 보건대학원 교수는 국민적인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한의사협회 이평수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국민들의 의료선택에 혼란을 주고, 급성기 환자의 경우 치료시기 상실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현재 이원화 체계에 불만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이원화체계에 따라 국민의료비가 증가할 수 있으며, 협진시스템을 운영하더라도 잘 이뤄지지 않아 환자들이 시간, 비용 모두 낭비할 가능성이 크다”고 비판했다.

특히 강동경희대병원을 예로들어 “그나마 가장 잘 되는 곳도 형편이 나쁜데, 다른 기관은 어떻겠느냐”고 반문하며, “이제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과 큰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의계에서 한의학연구원으로 일해왔던 소재진 두원공과대 보건의료행정학과 교수 역시 '의료일원화'가 필요하다고 동의했다.

소 교수는 “해외사례를 검토해서 시사점을 마련하고, 학문과 임상이 모두 통합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바람직한 통합방향으로 '협진체제 구축 및 제3의학체제 구축을 위한 전담기관 마련->진료면허제도 도입->교육통합->면허통합 및 의료일원화' 단계를 제안하면서, “의료를 통합해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한국형 의료시스템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에 대해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창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우선 협진 활성화를 위해 진료내용을 개선하고 있고, 통합의학 기초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통합의학R&D센터 구축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이같은 직능간 갈등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직능발전위원회 구성, 의료장비 사용, ims허용문제, 천연물신약 등을 주요 의제로 놓고 풀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단기간의 해결은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 과장은 “면허를 먼저 통합할지, 학문을 먼저할지, 또 합리적인 윈윈방안은 무엇일지 등을 논의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하지만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므로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 정우진 보건대학원 교수는 “정부의 힘있는 자세와 포부도 좋지만 이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우선”이라면서 “국민의 시각에서 의료일원화가 얼마나 의미 있는지, 또 이를 통해 받을 혜택이 피해보다 클지 등을 곰곰이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